Energy Modeling Jasan Story
목록으로

Jasan Story

제 12 화 네이버 사옥 ( 그린팩토리 ) 이야기


이제 쿼드로이코팅으로 가즈아 !!!

(주)자산유리는 다양한 업계의 사옥 및 관공서의 청사 신축공사에 참여했고 그 품질과 성능을 인정 받았습니다. 프로젝트 마다 중요한 요소가 다양하고 요구하는 기준이 다르기 때문에 유리의 선택은 다양한 각도에서 검토가 이루어 집니다. 그 중에서도 특히 네이버 사옥 만큼은 유리의 다양한 성능과 물성에 대해서 정확하게 이해하고 설계에 반영되어 가장 혁신적인 코팅기술과 제품을 꾸준히 적용하여 왔습니다. 현재 운영중인 분당의 그린팩토리 ( 더블로이 ), 판교 플레이뮤지엄 ( 트리플로이 ) 그리고 춘천의 커넥트원 ( 트리플로이 ) 까지 업그레이드되어 시공하였으며 그 효시는 2010년에 준공한 분당 그린팩토리 ( Green Factory ) 입니다.


252


먼저 최초 디자인 의도부터 설명이 필요합니다. 많은 분들이 외피유리의 여러가지 그린색상이 유리 색상으로 구성되어 있는 것으로 혼동하지만, 이는 내부 수직 전동루버의 색상으로 유리는 투명유리입니다. 즉, 네이버는 투명한 외피유리를 적용하여 내부의 전동루버의 살아있는 모습을 표현하고 싶었습니다. 각각의 전동루버는 개별적으로 개폐가 가능하며 이를 이용하여 외부 빛 환경 대응 및 외부의 입면을 시시각각 변화하는 것을 구현 목표로 진행하였습니다.

이에, 유리는 가능한 맑고 투명하여야 원하는 입면 구현이 가능했으나 당시 국내 기술의 맑은 유리는 태양열취득율 또한 매우 높을 수 밖에 없었으며, 만약 일반적인 코팅을 적용 할 경우, 태양열취득율과 투명성에서 오히려 역효과를 부여하는 난제가 있었습니다. 따라서, 당사는 투명성을 유지하고 ( 가시광선투과율 70% ) 당시 최고의 태양열취득율 ( SHGC 0.38 ) 을 제공 할 수 있는 당사의 P60-1 더블로이를 추천하였습니다. 결국 코팅유리의 진정한 성능을 표현하는 LSG 값 ( Light to Solar Gain ) 을 최대값으로 제공하여야 가능한 기술이며 P60-1 제품은 LSG 1.8 수준을 제공하였습니다. ( 현재 트리플로이 2.37 제공 : 판교 플레이뮤지엄 및 춘천 커넥트원 적용 )


253


또한, 각 수직루버는 방향별 타공의 크기를 달리하여 루버 개방 없이도 외부를 조망 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일사에너지의 투과를 줄여줌으로써 친환경적인 요소를 극대화 하기 위해서 다양한 시도가 이루어 졌습니다. 물론, 그 이후의 프로젝트 또한 동일한 이해를 바탕으로 루버를 적용하였고 유리의 성능은 냉방부하 절감을 위하여 보다 성능이 향상된 혁신적인 P70-1 트리플로이를 적용하게 되었습니다. ( LSG 2.37 )

커튼월 건축물에서 유리의 영향은 그 폭이 매우 큽니다. 건축물에서 “창”의 가장 중요한 성능요소로서 유일하게 냉방, 난방, 조명 및 환기의 에너지 카테고리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기술입니다. 현재 태양열취득율의 국내 연구와 설계적용은 아직도 미흡합니다. 하지만, 네이버 프로젝트 만큼은 LEED 와 같은 해외 설계기준을 함께 적용하여 종합적인 검토가 이루어졌고 매우 효율적인 설계를 진행하였습니다.

이제 (주)자산유리는 P90-1 ( 쿼드로이코팅 )의 가장 혁신적인 코팅기술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향후 새롭게 지어질 네이버의 건축물에서도 가장 혁신적인 코팅유리기술의 이해를 바탕으로 보다 효율적이고 검증된 기술을 적용하여 혁신이 거듭 될 수 있기를 기원합니다.!

(주)자산유리는 항상 최고의 설계기술과 품질을 고객에게 제공하여 쾌적한 환경에서 근무 할 수 있는 해결책을 제공하기 위해서 노력하겠습니다.!


글쓴이. 이경수 ( 자산유리 부사장 )


254


255


256


목록으로